-
목차
반응형스페인 요리의 매력: 파에야와 생선 요리
1.파에야:스페인의대표적인요리
파에야(paella)는스페인을대표하는전통적인요리중하나입니다.이는감자,양파,올리브오일,각종해산물과함께볶아만든스페인식볶음밥으로,사토리아와같은전통적인스페인식당에서부터가정에서의식사까지다양한장소에서즐겨지고있습니다.
쌀 재배가 주를 이루는 발렌시아 지방에서 먹던 향토 음식이었지만 일찍이 스페인 각지로 퍼져나가면서 다양한 종류로 만들어졌고지금은 대표적인 스페인 요리 중 하나가 되었는데 일반 음식점은 물론이고 동네 바 같은 곳에서도
점심 식사용 메뉴(타파스)로 만들어 낼 정도로 인기 있고 대중적인 메뉴입니다.
아시아의밥맛과는좀밥이라는사실은변하지않아서한국인들은대부분잘먹을수있습니다.
스페인식볶음밥으로잘못스페인의쌀밥요리로조리법을보면지은밥을가지고기름에볶거나하는과정은없으며철판밥이나돌솥밥과유사하게생쌀을넣고볶은재료와국물낸육수를넣어끓여서짓는음식입니다.
해외에 가장 많이 알려진 스페인 요리지만 정작 현지인들이 생각보다 자주 찾는 음식은 아닙니다. 밥을 이용한 요리라는 것도 그렇고 국외와 국내의 위상 차이를 봤을 때 우리나라로 따지면 딱 비빔밥과 비슷한 위치에 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해외에서는 한국 요리를 대표하고 한국인들이 매일 같이 먹는 음식처럼 비빔밥을 소개하지만 실제 우리나라에서 선호하는 음식이 예를 들어 삼겹살, 국밥, 곱창, 찌개류의 인기보다 못 미치는 메뉴가 비빔밥인 것처럼 파에야나 비빔밥이 현지에서 인기가 없다는 게 아니라 해외에 알려진 것에 비하면 정작 현지인들이 일상적으로 그렇게 자주 찾는 음식이 아니라는 것입니다.2. 파에야(paella)의 고유한 맛과 특징
파에야(paella)는 다양한 해산물을 넣어 요리하며 독특한 짠맛이 특징입니다. 특히 조개류, 새우, 오징어 등 다양한 해산물을 엄선해 각 재료의 독특한 맛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특별한 맛을 만들어낸다. 또한 후추와 파슬리 같은 향신료도 풍미를 더할 수 있습니다.
파에야에는 짧은 곡물(japonica)과 긴 곡물(indica) 품종이 모두 사용됩니다. 스페인 본토에서는 '봄바'라고 불리는 단립 품종이 정통 파에야로 여겨지지만, 스페인산 생쌀을 넣어 튀겨낸 것이기 때문입니다. 처음에는 질감이 장립 품종에 더 가깝습니다. 그래서 쫄깃쫄깃한 볶음밥을 기대하며 한 입 베어 물지만, 아삭아삭한 식감이 쫄깃쫄깃하기 때문에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전체적인 맛(주로 가장 인기 있는 빠에야)은 생선가게에서 파는 매운 멸치찌개를 먹고(전혀 맵지 않음) 살짝 볶은 쫄깃한 밥을 먹는 느낌이다.3. 생선 요리: 스페인의 바다 풍미
스페인은 지중해와 대서양에 접해 있어 신선한 해산물을 활용한 요리가 특히 풍부합니다. 그렇게 잡힌 생선들은 그 자체로서도 맛이 매우 좋고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생선 요리는 이러한 풍부한 자원을 최대한 활용한 대표적인 음식 중 하나입니다. 각종 생선을 그릴이나 조리하여 소금이나 허브 등으로 간을 맞추어 재료 본연의 맛을 최대한 살려줍니다.
4.스페인요리의지역적다양성과종류
스페인은 지역별로 요리의 특색과 다양성이 큽니다. 파에야와 생선 요리는 지역에 따라 조리법과 재료가 조금씩 달라 스페인 요리의 다양성을 보여준다. 각 지역의 지리적 특성과 문화적 배경이 요리에 반영됩니다.
요리의 특성상 서빙을 만드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기접시에 담지 않으면 주문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혼자 외식을 하고, 먹는 양이 많지 않다면, 주문하기 어려운 요리일 수도 있습니다. 해결책은 파에야를 포장해 이용하거나, 그냥 2인분 식사를 주문하고 남은 음식을 가져가도록 하는 것이나, 뷔페를 운영하는 레스토랑에 가는 것입니다.스페인에서는 2인 기준으로 약 25~50유로입니다. 음료를 별도로 주문해야 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배낭 여행객들이 쉽게 찾을 수 있는 메뉴는 아닙니다.
실제로 스페인의 동네 레스토랑에서는 점심, 저녁 모두 대량으로 만들어 판매해 혼자 먹을 수 있을 만큼 주문할 수도 있지만 스페인이 관광지로 발전하면서 파에야가 메뉴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Paellador, Paellero와 같이 외부 회사 공장의 재료로만 판매하는 경우가 많은데, 인기 상품이나 맛이 별로 좋지 않으니 주의하시기를 바랍니다.
파에야발렌시아나(paellavalenciana)
표준 파에야로 주재료로 달팽이, 잠두콩,토끼고기, 껍질콩, 마늘, 양파가 들어갑니다.재료 특성상 달팽이는 제외되는 경우가 있고 토끼고기 대신 닭고기를 넣는 경우가 있습니다.
토끼 대신 닭 닭고기를 넣는다면 육수도 양파와 닭으로 낸 후 그 닭을 그대로 요리에 사용합니다.
파에야데마리스코(paellademarisco)
해산물 파에야. 보통 오징어, 홍합, 새우 3종류가 들어간다. 여기서 해산물 종류가 더 추가될수록 가격이 올라가는 게 일반적입니다.
파에야믹스타(paellamixta)
발렌시아나와 마리스코를 섞은 것입니다.
먹물파에야
오징어가 주재료인 파에야. 해산물 파에야의 연장선상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간혹 가다 새우나 조개를 넣는 경우도 있습니다.하지만 얘는 오징어 파에야인 만큼 먹물을 넣어서 그런지 색깔이 까매서 맛은 있지만 먹물 파스타나 먹물 리소토처럼
입안이 전체적으로 다 검은색으로 물듭니다.
5.스페인요리의문화적가치와매력
스페인 요리는 그 자체로 문화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풍부한 재료와 다양한 조리법은 스페인의 역사와 문화를 담아냅니다.
또한 가족과 친구들과 함께 식사하는 것이 큰 의미를 지니는데, 이는 스페인의 생활 방식과 사회적 관습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반응형'세계의 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덴마크 요리의 풍요로움: 스뫼레브뢰(smørrebrød)와 레버포스타이(Leverpostai) (0) 2024.03.15 태국 대표 음식 : 매콤한 맛과 향신료의 조합, 태국의 똠얌과 팟타이 (0) 2024.03.15 인도네시아 요리: 인도네시아의 대표 음식, 나시고렝(Nasi Goreng)과 미고랭(Mie Goreng)의 매력 (2) 2024.03.14 독일 요리의 풍성한 맛: 소시지와 자우어크라우트의 선율 (0) 2024.03.11 한국 요리: 한국의 전통음식, 김치와 불고기의 매력 (0) 2024.03.10